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성유전학 - 생활습관의 중요성

몸철학

by 라브뤼예르 2024. 11. 1. 06:34

본문

반응형

후성유전학: 유전자를 넘어선 새로운 패러다임

 

 

나이가 들면 병 몇 가지씩은 가지고 산다지만 모두가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하며 주위에서  식습관 등을 힘들게 조절하여 건강한 어른들도 꽤 보게 된다.

오늘은 후성유전학이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들여다본다.

우리는 오랫동안 DNA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어왔다. 하지만 후성유전학의 등장으로 이러한 관점이 크게 바뀌고 있다.

 

몸철학
이미지 = 픽사베이

 

후성유전학과 그 과학적 의미

 

후성유전학은 DNA 염기서열의 변화 없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후성유전학은 DNA 메틸화, 히스톤 변형 등을 통해 유전자 발현이 어떻게 조절되는지 연구한다. 이는 같은 유전자를 가진 세포들이 어떻게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환경이 어떻게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준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러한 후성유전적 변화가 세대를 거쳐 유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생활방식이 단순히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후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후성유전학과 그 철학적 의미

 

결정론 vs 자유의지
후성유전학은 결정론적 유전관에 도전한다. 19세기 발생학의 '전성설'과 '후성설'의 대립에서 볼 수 있듯이, 후성유전학은 환경과 경험이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이는 우리가 단순히 유전자의 노예가 아니라,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책임과 자유의지에 대한 새로운 철학적 논의를 불러일으다. 우리의 운명이 순전히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우리의 환경과 생활습관이라는 자유 선택에 의해 바뀔 수 있다는 것.

 

생활습관의 중요성


후성유전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일상적인 선택들이 매우 중요해진다. 다음은 후성유전적 건강을 위한 필수요소다.
식단 - 영양은 후성유전적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단백질, 정제 탄수화물, 당 등을 조절하는 많은 방법 
운동 - 운동은 유익한 후성유전적 변화를 촉진한다. 자신의 상태에 잘 맞고 필요한 운동을 찾아 한다.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해로운 후성유전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명상, 요가 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충분한 수면: 수면은 후성유전적 리셋에 중요하다. 7-9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환경 독소 피하기: 오염물질, 과도한 알코올, 흡연 등은 해로운 후성유전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후성유전학은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과 책임을 동시에 안겨준다. 우리의 선택이 우리와 후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더 나은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가 자신의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다는 멋진 철학을 기억하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