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리상담가에게 융통성이란

마음심리학

by 라브뤼예르 2023. 11. 11. 15:44

본문

반응형

심리상담가에게 융통성이란

 

융통성이란 우리 모두가 풍요롭고 긍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성질이다. 어쩌면 어떤 문제가 생겨도 융통성이란게 있다면 해결의 50%는 가져 가는게 이 융통성이라는 능력일지도 모르겠다. 

그럴진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고 마음이 많이 안좋은 상태의 사람들을 대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심리상담가에게 이러한 융통성은 정말 머스트 요건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은 심리상담가에게 융통성이란 무엇이며 융통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마음심리학
융통성은 심리상담가의 필수요건이자 무기

 

상담가의 융통성

 

상담가에게 융통성이란 내담자의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고, 내담자의 필요에 맞는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한다. 뿐만아니라 예상치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도 이에 해당한다. 융통성은 고정된 방식이나 접근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게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상담가의 융통성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각 내담자(고객, 환자)의 고유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 융통성 있는 상담가는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각각의 고객에게 맞는 방식으로 상담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상담 기술과 방법 활용: 상담가는 다양한 상담 기법과 방법을 습득하고, 고객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신속한 적응과 조정: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고객의 요구가 변화하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융통성 있는 상담가는 빠르게 대처하여 상황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의 다양성 인정: 내담자는 서로 다른 배경, 가치관, 신념을 가지고 있다. 융통성 있는 상담가는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이를 고려한 상담을 제공한다.

 

융통성을 기르기 위한 노력

 

심리상담가가 필수 자격인 융통성을 갖추고 키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인식과 자기개발: 자기인식을 갖고 자기의 가치관, 믿음, 편견을 이해한다. 지속적인 자기개발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수용: 다양한 문화, 신념, 가치관을 존중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문화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교육 및 훈련을 받는다.

 

열린 소통과 활발한 청취: 내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한다. 비언어적인 신호에도 주의를 기울이며,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적응력과 유연성 강화: 예상치 못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키운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상담 기법과 접근법을 유연하게 활용한다.


자기 효능감 강화: 자신의 능력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자기 향상에 노력한다. 자신의 역량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갖기 위해 노력한다.


연속적인 피드백과 학습: 내담자부터의 피드백을 활용하여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한다. 자신의 상담 세션을 녹음하고 평가하여 개선점을 찾는 노력을 기울인다.

 

팀 협력과 상호작용 강화: 동료 상담가와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수용한다. 팀 환경에서의 상호 학습과 지원을 통해 융통성을 증진시킨다.

 

윤리적인 의사소통과 행동: 심리상담의 윤리와 규범을 준수하며, 투명하고 믿음직한 의사소통을 유지한다. 윤리적인 갈등이나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심리상담가는 자신을 먼저 알아야 내담자들도 알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갖추어야 하는 융통성은 내담자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전제로 내담자들의 다양성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