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안형과 회피형 사랑, 타입이 아니라 관계

마음심리학

by 라브뤼예르 2023. 11. 10. 13:08

본문

반응형

불안형과 회피형 사랑, 타입이 아니라 관계

 

불안형과 회피형은 연애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랑의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 불안형은 상대방에게 애착을 강하게 느끼고,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한다. 반면, 회피형은 상대방에게 애착을 너무 많이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고, 관계에 적당한 거리를 두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차이로 인해 불안형과 회피형의 관계는 종종 갈등과 오해로 이어지곤 다. 하지만 불안형과 회피형은 타입이 아니라 관계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서로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불안형은 자신이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를 이해하고, 회피형은 상대방의 사랑을 두려워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한다. 그 이유를 알았다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마음심리학
타입이 아니라 관계

 

알려는 노력

불안형과 회피형이 오해를 만나고 대화가 안될 때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1. 자기 자신을 이해하라. 자기자신의 타입을 정하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불안형은 자신이 왜 불안감을 느끼는지, 회피형은 왜 무조건 싸움이나 안좋은 대화는 피하고 관계에 거리를 두려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먼저 자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불안형 사람의 특징
관계에 집착한다
상대방의 사랑과 관심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한다.
상대방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상대방을 잃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회피형 사람의 특징
관계에 거리를 두려고 한다.
상대방의 감정에 상처받을 것을 두려워한다.
관계에 압박감을 느낀다.
상대방에게 의존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2. 자시자신을 이해했으면 그 다음 상대방을 이해한다. 상대방의 사랑의 방식을 이해하고, 상대방이 두려워하는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상대방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과연 그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얼만큼의 진지한 노력을 들였는지 알고 싶다.
차이를 인정하라. 불안형과 회피형은 서로 다른 사랑의 방식 나아가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의 방식을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3. 진실한 소통을 한다. 서로가 달라 오해가 커져 대화가 힘든 지경에 빠져 있다 해도 서로가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느낀다면 둘은 다름을 딛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서로에게 있음을 먼저 확인한다. 그 다음은 양 쪽 모두 인내와 노력을 통해 진실하게 소통하고  함께 대화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도 귀 기울여 들어준다.

 

4.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관계를 쌓아가라.

불안형과 회피형의 경게는 사실 모호할 수 있다. 누구나 불안과 회피를 모두 가지고 있다. 스트레스를 받고 힘든 상황이 있는 경우 불안형은 불안이 더 커지고 회피형은 회피습성이 더 커질 수 있다. 서로의 성격과 방식만을 보지말고 상황과 시기를 본다. 그리고 시간을 가지면 더 많은 이해가 따라온다.

 


불안형과 회피형의 사랑은 타입이 아니라 관계이다. 불안과 회피형은 어쩌면 최고의 궁합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특성을 통한 다름을 이해하고 그것으로부터 관계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의 과정이 사랑일 것이다. 



Regenerate

반응형

'마음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돌핀을 돌게 만드는 하루  (2) 2023.11.12
심리상담가에게 융통성이란  (0) 2023.11.11
엔트로피 심리치료  (1) 2023.11.08
마음치유를 위한 상담가의 조건  (2) 2023.11.04
레질리언스 - 회복탄력성  (2) 2023.10.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