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회색빛 하늘이 가장 깊어지는 11월, 보들레르가 언급한 '스플린(Spleen)'이라는 감정은 절정을 맞이한다. 19세기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이 포착한 이 특별한 우울은 단순히 계절적 변화에서 오는 감정이 아니다. 이는 도시 문명이 현대인의 영혼에 드리운 그림자를 날카롭게 드러내는 통찰이다.
보들레르의 악의 꽃에서 스플린은 단순한 우울의 차원을 넘어선다. 그것은 산업화된 도시의 회색 건물들 사이에서 자연의 리듬을 잃어버린 현대인의 실존적 고립을 상징한다. 특히 11월의 스플린은 자연의 쇠락과 도시의 인공성이 교차하는 순간에 나타나는 독특한 감정이다. 거리의 가로등이 점점 더 일찍 켜지기 시작하고, 축축한 보도블록 위에 낙엽이 떨어질 때, 우리는 보들레르가 표현한 그 감정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상징주의 시인들에게 11월의 우울은 단순히 피하고 싶은 감정이 아니었다. 그것은 저주이자 축복이었다. 그들은 이 감정을 통해 예술적 영감을 얻었으며, 도시 문명의 이면을 탐구했다. 오늘날 우리가 느끼는 도시의 고독과 SNS 속 디지털 소외감, 그리고 자연과의 단절은 어쩌면 19세기 파리의 시인들이 이미 예견했던 현상인지도 모른다. 스플린은 단순한 우울이 아니다. 이는 현대 문명에 대한 예리한 통찰이며, 그 통찰을 통해 우리는 도시라는 공간의 이중성을 새롭게 이해하게 된다.
역설적이게도 스플린을 인식하고 그것을 시적 언어로 승화시키는 것은 우울을 넘어서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 보들레르와 그의 동료 시인들이 그러했듯, 우리가 느끼는 우울을 깊이 탐구하고 표현할 때 그것은 단순한 고통이 아니라 더 큰 통찰과 아름다움의 원천이 된다. 11월의 스플린은 우리에게 우울조차 하나의 풍경이 될 수 있음을 가르쳐 준다. 그 풍경 속에서 우리는 더 깊은 자아와 마주할 수 있다.
오늘, 만약 당신의 11월에도 스플린이 찾아온다면 그것을 단순히 극복해야 할 감정으로 여기지 말고, 보들레르처럼 현대성에 대한 예민한 감수성의 증거로 받아들여 보아야 한다. 때로는 우울이야말로 우리를 더 깊고 진솔한 세계로 이끄는 안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1월의 회색빛 아래에서, 그 감정을 통해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지 탐구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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